서비스 디자인을 하던 UX 디자인을 하던 공급자와 사용자가 어느정도 분리된 공간에서 서비스를 만들고 그러다보니 설계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열가지 사례를 주의하면 심각한 문제는 피할 수 있습니다.
설계적 오류
오류가 없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는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설계 오류 혹은 논리 오류는 너무나 큰 문제를 초래합니다. 이상하다 하면서 기획자가 잘못 정의를 하게 되면, 디자인에서 틀어지고, 디자인에서 틀어지면, 퍼블에서 틀어지고, 퍼블에서 틀어지면 개발에서 틀어집니다. 주의를 기울여 설계 오류를 봐야한다. 하지만 설계 오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적 오류를 차용하면 좀 더 쉽게 오류를 관리하고 문제를 덜 일으킬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크게 보면 오류를 두가지로 구분했는데, 아래의 예시 형식 오류 = 논리 오류, 비형식 오류 = 문법 오류이다.
형식 오류 (논증, 논리)
- 입증되지 않음의 오류
- 매몰 비용의 오류
- 밴드왜건 오류
- 시간에 호소
- 숨은 의도가 있는 질문
- 체리피킹
- 상관, 인과관계 오류
- 후광 효과
- 투쿼크 오류
- 참신함 호소
비형식 오류 (내용, 문법)
1. 입증되지 않음의 오류(Anecdotal fallacy)
입증되지 않은 오류는 여러분의 개인적 경험을 증거로 생각하는 오류입니다. 과학적으로 개인적 경험은 타당한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한 개인의 한계때문에 그렇습니다. 그 예로는 기억의 왜곡, 가치 판단의 착오 등 한 사람이 여러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인식하는 것과 개인이 있을 때 경험한 것이 다르기 때문에 왜곡의 여지가 많습니다. 서비스를 설계하는 여러분들은 한 사람으로서 경험을 강력한 증거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유저의 입장에서 공감하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몸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기준이 되나, 다른 타인도 관찰하고 타인의 관점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방지책: 개인적 선호에 의존하기보다는 항상 증거, 데이터, 그리고 유저 리서치 통해 사용자 관점의 인사이트 발굴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 매몰 비용의 오류(Sunk cost fallacy)
노력한 만큼 결과물에 애정이 생깁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 처럼 처음부터 설계가 잘못된 것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면 크게 벌어져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한 결과물에 애정이 생기겠지만 애정을 떼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료의 눈을 빌리고 객관적으로 이야기해달라고 한 다음 최대한 애정을 버리고 객관적으로 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3. 밴드왜건 오류(Bandwagon fallacy)
더 많은 사람들이 픽이 좋은 결과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4. 시간에 호소(Appeal to time)
오랜 시간 존재했기 때문에 옳은 것이며 지켜야 한다는 오류를 말합니다.
5. 숨은 의도가 있는 질문(Loaded question)
사용자의 관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어볼때 객관적으로 물어봐야 합니다.
6. 체리피킹(Cherry Picking)
당신의 가설에 긍정적인 데이터를 선택하는 연구의 데이터 수집 과정입니다.
7. 상관, 인과관계 오류(Co-relation causation fallacy)
원인과 결과를 잘못 매칭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8. 후광 효과(Halo effect)
후광 효과는 한 분야에서 사람, 기업, 브랜드, 또는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상이 다른 분야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말합니다.
9. 투쿼크 오류(Tu quoque fallacy)
누군가 실수나 이슈를 이야기할 때, 같은 사람이 과거에 그런 실수를 했다는 것을 근거로 그 점을 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누가 말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관한 것입니다.
10. 참신함 호소(Appeal to Novelty)
참신함에의 호소는 단지 참신해 보이기 때문에 다른 것들보다 더 좋다고 가정될 때 발생하는 오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