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개념인데, 사실 UX 프로젝트도 사용자와 지속적인 서비스관계를 맺기 위하서는 이익이 필요하다. 보통 큰 그림을 볼 때 사용하는 모델인데, UX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전에 구체화된 것으로 개념화하면 좋으니, 해도 되고 안해도 되나 하면 좋다.
9 Building Block
1. Customer Segment(목표 고객)
제품 혹은 서비스로 가치를 제공하려는 대상 고객
2. Value Proposition(핵심 지원: 목표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
세분화된 고객에게 고유한 서비스 혹은 제품을 어떻게 평가하고 경쟁사와 차별화 지점 설명
3. Channels(가치 전달 방법)
고객에게 제품 혹은 서비스가 전달되는 방법(Media 개념)
- 마음속의 평가
- 배달, 전달
- 판매 이후 관리
4. Customer Relationships(고객 관계: 고객과의 관계 구축 방법 정의/모호하고 주관적이어도 괜찮음)
세분화된 고객과 견고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계획
- 주된 사용자층
- 사용자의 기억
- 더 높은 가치의 서비스 혹은 제품을 사는 사람들/원하는 사람들
5. Revenue Streams(수익원/1~4 번 활동을 통해 찰출되는 수익원 정의)
고객에게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에 대한 설명
- 영업이익
- 캐쉬카우
6. Key Resources(핵심 자원: 핵심적인 내부자원/가치창출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자원)
-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자원
7. Key Activities(핵심자원을 바탕으로 가치 생성을 위한 활동)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일
- 생산
- 문제해결
- 플랫폼, 연합
8. Key Partners(가치 생성과 핵심활동을 위한 외부 제휴)
비즈니스 성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
- 전략적 동맹 + 경쟁자가 아님
- 전략적 파트너쉽 + 경쟁자
-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한 연합
- 구매 공급 관계
9. Cost Structure(핵심자원, 파트너쉽 및 활동에 따른 비용 정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비용
- 비용 중심
- 가치 중심
이미지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Business_Model_Canvas#/media/File:Business_Model_Canvas.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