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특징

사용자 중심 디자인

디자인 원칙

  • 어떤 때라도 그 시점에서 어떤 행동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쉽게 하라(약들을 이용하라).
  • 시스템의 개념적 모형, 대안적 행동들, 그리고 행동의 결과를 포함하여, 일(things 사항/사태)이 가시적이게 하라.
  •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기 쉽게 하라.
  • 하고자 하는 것(의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 간의,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그리고 가시적인 정보와 시스템 상태의 해석 간에 자연스러운 대응을 따르라.

간단한 원칙

  1.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 할지
  2.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잘 알 수 있게 하라

디자인과 인간심리, 도널드 노먼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UCD)은 UX 디자인의 핵심 철학이자 방법론입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할 때 최종 사용자의 요구, 선호도, 제약 사항을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심에 두는 접근 방식입니다. 닐슨 노먼 그룹의 연구와 다양한 업계 사례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주요 특징과 일상생활에서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사용자 연구에 기반한 디자인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철저한 사용자 연구에 기반한다는 점입니다.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자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좋은 디자인의 시작”이라고 강조합니다[1].

일상생활 사례:

  • 스마트폰 앱 개발: 사용자의 일상 루틴, 선호도, 불편 사항 등을 조사하여 기능을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날씨 앱은 사용자가 주로 아침에 날씨를 확인한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침 알림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공공 도서관 설계: 도서관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 선호하는 독서 환경 등을 조사하여 공간을 구성합니다. 조용한 독서 공간과 그룹 스터디 공간을 적절히 분리하는 등의 설계가 이루어집니다.

2. 반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선형적이 아닌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디자인 → 테스트 → 분석 → 개선의 사이클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제품을 발전시킵니다[2].

일상생활 사례:

  • 온라인 쇼핑몰 UI 개선: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결제 과정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한 후 다시 테스트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서 결제 페이지로의 전환이 불명확하다는 피드백을 받아 버튼 디자인을 변경하고 다시 테스트하는 식입니다.
  • 스마트 홈 기기 개발: 프로토타입을 실제 가정 환경에서 테스트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음성 인식의 정확도, 기기 조작의 직관성 등을 계속해서 향상시킵니다.

3. 사용자의 멘탈 모델 고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사용자의 멘탈 모델, 즉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념적 이해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자의 멘탈 모델과 시스템의 실제 작동 방식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3].

일상생활 사례:

  • 디지털 카메라 인터페이스: 전통적인 필름 카메라의 작동 방식을 참고하여 디지털 카메라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합니다. 셔터 버튼, 모드 다이얼 등의 요소를 유사하게 배치하여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 스마트폰 파일 관리 시스템: 컴퓨터의 폴더 구조와 유사한 방식으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게 설계하여, 사용자가 익숙한 개념을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4. 오류 예방과 복구의 용이성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사용자의 실수를 예방하고, 실수가 발생했을 때 쉽게 복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닐슨 노먼 그룹의 사용성 휴리스틱 중 “오류 예방”과 “실수로부터의 복구”가 이와 관련됩니다[4].

일상생활 사례:

  • 이메일 클라이언트: 첨부 파일을 언급했지만 실제로 첨부하지 않았을 때 경고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또한, 이메일 발송 후 일정 시간 동안 취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스마트폰 설정: 중요한 설정을 변경할 때 확인 대화상자를 표시하여 실수로 인한 변경을 방지합니다. 또한, 최근 변경 사항을 쉽게 되돌릴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5. 일관성과 표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인터페이스 전반에 걸쳐 일관성을 유지하고, 업계 표준을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는 사용자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직관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5].

일상생활 사례:

  •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로고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익숙해진 표준적인 상호작용 방식입니다.
  • 스마트폰 앱 디자인: iOS나 Android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따라 앱을 설계함으로써, 사용자가 다른 앱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합니다.

6. 가시성과 피드백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시스템의 상태와 가능한 행동들을 명확히 보여주고, 사용자의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1].

일상생활 사례:

  • 전자레인지: 조리 시간과 현재 상태를 명확히 표시하고, 조리가 완료되면 소리나 빛으로 알려줍니다.
  • 온라인 폼 작성: 필수 입력 항목을 명확히 표시하고, 입력 오류가 있을 경우 즉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7. 유연성과 효율성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를 위한 유연한 사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다양한 상호작용 방식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5].

일상생활 사례:

  • 워드 프로세서: 메뉴를 통한 기본적인 조작과 함께, 단축키를 통한 고급 기능 접근을 제공합니다.
  • 스마트폰 카메라 앱: 자동 모드와 함께 전문가를 위한 수동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8. 미니멀리즘과 심미성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불필요한 복잡성을 제거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미니멀한 접근을 추구합니다. 동시에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4].

일상생활 사례:

  • 스마트워치 인터페이스: 작은 화면에 필수적인 정보만을 간결하게 표시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 모바일 뱅킹 앱: 복잡한 금융 정보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제시하며, 동시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9. 접근성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다양한 능력과 환경을 가진 사용자들을 고려합니다. 이는 장애인, 노인 등 모든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2].

일상생활 사례:

  • 공공 키오스크: 휠체어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높이로 설계하고,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을 제공합니다.
  • 웹사이트: 스크린 리더와 호환되는 구조로 설계하고, 색맹 사용자를 위해 색상 대비를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10. 컨텍스트 고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되는 실제 환경과 상황을 고려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목표, 과업, 환경적 제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3].

일상생활 사례:

  •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운전 중 사용되는 점을 고려하여 간단한 음성 명령과 큰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게 설계합니다.
  • 병원 정보 시스템: 의료진의 바쁜 일정과 긴급 상황을 고려하여 빠른 정보 접근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사용자의 니즈, 선호도, 행동 패턴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심에 두는 접근 방식입니다. 이는 단순히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상생활의 다양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우리 주변의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직관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술이 발전하고 사용자의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문헌:
[1] https://www.nngroup.com/articles/definition-user-experience/
[2] https://www.nngroup.com/articles/ux-research-cheat-sheet/
[3] https://www.nngroup.com/articles/mental-models/
[4] https://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5] https://www.nngroup.com/articles/consistency-and-standards/

참고자료:
[1] https://pixso.net/kr/news/what-is-user-centered-design/
[2] https://www.lgcns.com/blog/cns-tech/51478/
[3] https://pro-egineer.tistory.com/entry/%EC%82%AC%EC%9A%A9%EC%9E%90%EC%A4%91%EC%8B%AC%EC%9D%B8%EA%B0%84%EC%A4%91%EC%8B%AC-%EB%94%94%EC%9E%90%EC%9D%B8%EC%9D%98-6%EC%9B%90%EC%B9%99
[4] https://www.kimdirector.co.kr/986
[5] https://groundex.co.kr/%EA%B1%B4%EC%B6%95%EC%97%90%EC%84%9C%EC%9D%98-%EC%82%AC%EC%9A%A9%EC%9E%90-%EC%A4%91%EC%8B%AC-%EB%94%94%EC%9E%90%EC%9D%B8-%EC%9B%90%EC%B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