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에서의 사용자 이해: 다양성과 개별성을 고려한 디자인

특정한 사람을 위한 디자인

평균적인 사람이란 없다. 하나의 디자인으로 모든 사람에게 맞는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아주 어려운 문젯거리이다. 즉, 모든 종류의 사람이 그것을 사용하리라고 예상될 때 디자인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선택 주의: 초점의 문제

의식적인 주의력에는 한계가 있다. 즉, 한 가지에 주의의 초점을 두면 다른 것에 대한 주의는 줄게 된다. 이 현상을 심리학자들은 ‘선택 주의’라고 부른다. 그러나 주의 초점을 너무 좁혀 놓으면 굴을 통해 보는 것 같이 주변의 것을 보지 못하게 된다.

디자인과 인간심리, 도널드 노먼


UX 디자인의 핵심은 사용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needs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평균적인 사용자”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사용자에게 완벽하게 맞는 단일 디자인을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UX 디자인에서 사용자를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지, 그리고 다양한 사용자의 needs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사용자 다양성의 이해

닐슨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에 따르면, 효과적인 UX 디자인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해야 합니다[1]. 사용자들은 나이, 성별, 문화적 배경, 신체적 능력, 기술 숙련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일상생활 사례:

  • 스마트폰 설정: 글꼴 크기, 밝기, 소리 등을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사용자의 needs를 충족시킵니다.
  • 공공 시설의 유니버설 디자인: 휠체어 사용자와 비사용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경사로 설치.

2. 페르소나와 사용자 시나리오

페르소나는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닐슨 노먼 그룹은 페르소나를 통해 디자인 팀이 실제 사용자의 needs, 행동, 목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2].

일상생활 사례:

  • 온라인 쇼핑몰: “30대 직장인 엄마”, “20대 대학생”, “60대 은퇴자” 등 다양한 페르소나를 만들어 각 그룹의 쇼핑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 교육 앱: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등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 페르소나를 만들어 각 그룹에 맞는 콘텐츠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3. 맥락적 조사(Contextual Inquiry)

맥락적 조사는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서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실제 needs와 행동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3].

일상생활 사례:

  • 주방용품 디자인: 실제 주방에서 사용자들이 요리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더 효율적인 주방용품을 디자인합니다.
  • 사무용 소프트웨어: 실제 사무 환경에서 직원들의 작업 흐름을 관찰하여 더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합니다.

4.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의 고려

선택적 주의는 사용자가 특정 정보에 집중할 때 다른 정보를 놓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UX 디자이너는 이를 고려하여 중요한 정보가 사용자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4].

일상생활 사례:

  • 교통 표지판: 중요한 정보를 눈에 띄는 색상과 크기로 표시하여 운전자의 주의를 끕니다.
  • 웹사이트 배너: 중요한 공지사항을 페이지 상단에 눈에 띄게 배치합니다.

5. 접근성(Accessibility) 고려

접근성은 모든 사용자, 특히 장애가 있는 사용자들도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닐슨 노먼 그룹은 접근성이 좋은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강조합니다[5].

일상생활 사례:

  • 스마트폰의 음성 지원: 시각 장애인도 음성 명령으로 기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의 대체 텍스트: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여 시각 장애인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6. 개인화와 맞춤화

사용자의 다양성을 고려할 때, 개인화와 맞춤화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의 특정 needs와 선호도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사례: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자의 청취 기록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합니다.
  • 뉴스 앱: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맞춤형 뉴스 피드를 제공합니다.

7. 문화적 차이의 고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우,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색상, 아이콘, 언어 등이 문화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사례:

  • 이모티콘: 문화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제스처나 표현을 고려하여 디자인합니다.
  • 날짜 형식: 국가별로 다른 날짜 표기 방식(예: MM/DD/YYYY vs DD/MM/YYYY)을 고려합니다.

8. 사용자 테스트와 반복적 디자인

다양한 사용자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용자 테스트와 반복적 디자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사례:

  • 베타 테스트: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앱을 출시하기 전에 다양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 A/B 테스트: 웹사이트나 앱의 두 가지 버전을 만들어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테스트합니다.

결론

UX 디자인에서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은 단순히 “평균적인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양한 사용자의 needs, 행동, 선호도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르소나 생성, 맥락적 조사, 선택적 주의 고려, 접근성 향상, 개인화와 맞춤화, 문화적 차이 고려, 그리고 지속적인 사용자 테스트 등의 방법을 통해 우리는 더 포용적이고 효과적인 UX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는 것을 넘어,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디지털 경험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결국, 좋은 UX 디자인은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별성을 인정하며, 모든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1] Nielsen Norman Group, “Designing for Diverse Users”
[2] Nielsen Norman Group, “Personas in UX Design”
[3] Nielsen Norman Group, “Contextual Inquiry in UX Design”
[4] Nielsen Norman Group, “Selective Attention and User Experience”
[5] Nielsen Norman Group, “Accessibility in UX Design”
Nielsen Norman Group, “Personalization in UX”
Nielsen Norman Group, “Culture and UX Design”
Nielsen Norman Group, “Iterative Design and User Testing”

참고자료:
[1] https://aguayo.co/en/blog-aguayp-user-experience/what-are-the-10-usability-principles-by-nielsen/
[2] https://dev.to/qbentil/the-evolution-of-user-experience-ux-design-in-the-digital-age-1077
[3] https://heelsandtech.com/key-trends-to-watch-out-for-in-product-design-2023/
[4] https://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5] https://makeiterate.com/7-ux-strategy-mistakes-junior-ux-designers-m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