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에서의 올바른 접근과 흔한 오류

디자이너는 왜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게 되는가?

  1. 디자인 사회의 보상체계가 미적인 것을 최고로 여기기 때문이다. 우수 디자인 전람회에 가 보면 우수상을 탄 시계는 시간을 읽기도 힘들고 경보(alarm) 시간 을 맞추기도 힘들며 깡통따개는 신비스럽기조차 하다.
  2. 디자이너 자신은 대개 전형적인 사용자가 아니라는 점이다.
  3.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주문한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그들 또한 일반적인 사용자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이다.

미적인 면을 우선 고려하는 것

상은 일반적으로 디자인의 한 면만에 주어지는 것이지 사용하기 쉬운 특성 같은 것을 포함한 다른 측면들은 무시하기 때문이다.
미적인 고려가, 당연하게, 박물관이나 디자인 센터에서도 우선이다.
디자인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은 디자인한 물건이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디자이너는 전형적인 사용자가 아니다

디자이너는 종종, 자신을 전형적인 사용자로 생각한다. 말하자면, 그들도 사람이고 그들이 디자인한 물건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전문성과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간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하는 동안에 자기가 설계하는 장치에 대해 익숙한 전문가가 된다. 이에 반해 사용자는 그 장치를 써서 자기가 하려는 과제에 대해서만 익숙한 전문가인 것이다.
디자이너는 자기가 다루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아주 익숙해져서 어려움을 일으키기 쉬운 부분을 찾아내거나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비록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입장에 서게 되는 경우라도, 자신이 디자인하는 장치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고 너무 자주 만지기 때문에 그들은 거의 머리 속의 지식으로 그 장치를 다루게 된다. 하지만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장치에 붙어 있는 정보, 즉 세상 속의 지식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바로 이 점이 디자이너와 일반 사용자의 기본적인 차이이며, 이 점을 고려해서 디자인하는 것이 디자인의 근본이 되어야 한다.

디자인의 고객도 사용자가 아닐 수 있다

디자이너는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이들 고객이 최종 사용자가 아닐 수 있다.
제조업자는 주로 이런 의사결정자들, 직접적인 고객만을 염두에 두지 최종 사용자는 고려하지 않는다.
어떤 상황에서는, 특히 정부나 산업체에서는, 비용이 최우선이 된다.

디자인과 인간심리, 도널드 노먼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사용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디자이너들이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실제 needs를 간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UX 디자인에서 흔히 발생하는 오류와 그 해결책,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미적 요소에 과도하게 집중하는 오류

닐슨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에 따르면, UX 디자인에서 가장 흔한 오류 중 하나는 미적 요소에 과도하게 집중하는 것입니다. 디자인 사회의 보상 체계가 주로 시각적 아름다움을 중시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은 종종 사용성을 희생하면서까지 미적으로 뛰어난 디자인을 추구하게 됩니다.

일상생활 사례:

  • 스마트폰 앱: 화려한 애니메이션과 그래픽으로 가득 차 있지만, 실제 사용성이 떨어지는 앱들이 있습니다.
  • 웹사이트: 시각적으로 아름답지만 내비게이션이 복잡하고 정보를 찾기 어려운 웹사이트들이 있습니다.

해결책:
미적 요소와 사용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실제 사용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경우 미적 요소를 조정해야 합니다.

2. 디자이너가 전형적인 사용자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는 오류

디자이너들은 종종 자신을 전형적인 사용자로 간주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그러나 디자이너와 일반 사용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제품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지만, 일반 사용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일상생활 사례:

  • 복잡한 리모컨: 디자이너에게는 모든 기능이 명확할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 전문가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는 직관적일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해결책:
다양한 배경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또한, 디자이너는 자신의 전문 지식을 잠시 내려놓고 초보자의 관점에서 제품을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고객과 최종 사용자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

디자이너는 종종 제품을 주문한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 집중하지만, 이 고객이 최종 사용자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합니다. 이는 특히 B2B(기업 간 거래) 제품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일상생활 사례:

  • 기업용 소프트웨어: 구매 결정권자의 요구사항은 충족시키지만, 실제 사용자인 직원들의 needs는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 학교 교육용 앱: 학교 관리자의 요구사항은 만족시키지만, 실제 사용자인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책:
최종 사용자와 구매 결정권자 모두의 needs를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 연구를 통해 실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사용자 컨텍스트를 고려하지 않는 오류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UX 디자인의 주요 오류 중 하나라고 지적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되는 실제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으면, 실제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사례:

  • 야외용 스마트폰 앱: 밝은 햇빛 아래에서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 주방용 태블릿: 요리 중 젖은 손으로 조작하기 어려운 인터페이스

해결책:
사용자 연구를 통해 제품이 실제로 사용되는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디자인에 반영해야 합니다. 필드 리서치나 컨텍스추얼 인콰이어리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는 오류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성은 UX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많은 디자이너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사례:

  • 웹사이트: 시각 장애인을 위한 스크린 리더 지원이 없는 경우
  • 모바일 앱: 손 떨림이 있는 사용자를 위한 터치 보정 기능이 없는 경우

해결책: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같은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해야 합니다.

6. 사용자 피드백을 무시하는 오류

닐슨 노먼 그룹은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반영하는 것이 UX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직관이나 경험에만 의존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일상생활 사례:

  •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용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능을 강행하는 경우
  • 운영체제 업데이트: 사용자들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기존 기능을 제거하는 경우

해결책:
정기적인 사용자 피드백 수집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A/B 테스트나 사용자 설문 조사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needs와 경험을 중심에 두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디자이너들은 종종 미적 요소에 과도하게 집중하거나, 자신을 전형적인 사용자로 간주하거나, 고객과 최종 사용자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의 오류를 범합니다. 또한 사용자 컨텍스트와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거나 사용자 피드백을 무시하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오류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용자 연구와 테스트, 다양한 관점의 수용, 그리고 사용자 피드백에 대한 열린 태도가 필요합니다. UX 디자이너는 항상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제 사용 환경을 고려하며, 모든 사용자가 평등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UX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답고 기능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디자이너는 끊임없이 학습하고, 사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자신의 가정과 편견을 계속해서 검증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1] https://study.com/academy/lesson/end-user-vs-customer.html
[2] https://makeiterate.com/7-ux-strategy-mistakes-junior-ux-designers-make/
[3] https://uxplanet.org/the-art-of-design-history-evolution-and-everyday-examples-62190ce141ab?gi=2aa0b98801af
[4] https://aguayo.co/en/blog-aguayp-user-experience/what-are-the-10-usability-principles-by-nielsen/
[5] https://www.nngroup.com/articles/design-thin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