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는 인간적이다.
실수와 착오의 차이는 행동의 일곱 단계를 분석해보면 곧 명백해진다. 목적은 적절하나 수행이 잘못된 경우는 실수를 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실수는 거의 작은 것들이다. 엉뚱한 행동을 하거나 다른 물건을 움직이거나 하려 했으나 안 된행동 등. 더욱이 이러한 실수들은 간단히 살펴보거나 감시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틀린 목표를 세웠다면, 착오를 한 셈이다. 착오는 중대한 사건들이 될 수 있다. 틀린 목표를 세웠다면, 착오를 한 셈이다. 착오는 중대한 사건들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착오를 찾아내기는 힘들고 경우에 따라서는 불가능하기도 하다. 왜냐하면 잘못된 것은 그 목표이자 수행하는 행동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수
종종 우리는 한 번에 많은 일을 한다. … 대부분의 행동들이 자동으로 잠재의식적으로 처리되어 의식적인 주의가 거의 혹은 전혀 필요없다면, 우리는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것은 단 하나의 과제를 해내는 데에서도 필수적이다. …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음악의 상위수준, 연주양식 및 악구를 나는 것 등이어야 한다. 이것은 거의 모든 기술에도 적용되는 것이지만 하위수준의 신체적인 운동은 거의 의식하지 않고서도 통제되어야 한다.실수의 유형
포착 오류
두 개의 다른 행동계열이 있을 때, 그리고 그 둘이 첫 출발점이 유사하고, 그 중 하나는 덜 익숙하고 다른 것은 잘 연습된 것일 때, 자주 일어난다. 그렇다 하더라도 덜 익숙한 것이 익숙한 것을 포착하는 일은 거의 없다.
묘사 오류
틀린 대상과 맞는 대상이 물리적으로 서로 가까이 있을 때 자주 일어난다.
자료주도적 오류
옷에 묻은 벌레를 떨쳐내는 것과 같이 많은 인간의 행동은 자동적이다. 자동적인 행동은 주어진 자료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감각자료가 들어오면 곧 시발된다. 그러나 때때로 자료주도적인 활동들이 현재 진행 중인 행동계열에 끼여들어 의도하지 않는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연상 활성화 오류
내적인 생각이나 현상이 행동을 일으키게 한다. … 어떤 생각들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연상이 오류를 일으키기도 한다. 연상 활성화 요류는 프로이트가 연구한 실수들이다. 당신이 털어놓아서는 안 되는 어떤 생각이 머리에 떠올랐는데, 자기도 모르게 말하게 되어 당황한다.
활성화 상실 오류
흔한 실수들 중의 하나는 하려고 했던 것을 그냥 잊어버리는 것이다. 흥미있는 것은 행동의 일부분만을 잊고 나머지는 기억하는 것이다. 위의 예에서도 목적은 잊혀졌으나 그 외의 행동은 문제없이 계속되었다. 자신의 실수를 내게 알려준 또 다른 사람은 실내를 가로질러 부엌으로 가서 냉장고의 문을 열었으나, 자기가 왜 거기에 있는지를 몰랐다고 말했다. 이것이 활성화 상실 오류인데, 왜냐하면 목적의 ‘활성화’라고 생각되는 것이 소멸되었기 때문이다. 전문 용어는 아니지만 흔히 쓰는 용어는 ‘망각’일 것이다.
양식 오류
양식 오류는 여러 다른 양식의 조작을 할 수 있는 도구에서 한 양식에서 적절한 행동이 다른 양식에서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난다. 양식 오류는, 장치가 할 수 있는 일이나 스위치나 표시판보다 더 많을 때, 즉 한 스위치가 이중적인 일을 하도록 디자인되었을 때에는 피할 수 없다. 양식 오류는, 지금 장치가 어떤 양식에 있는지 알 수 없게 만들어져 사용자가 지금 어떤 양식이 설정되었는지를 때로는 수시간 동안이나 기억하고 있어야 할 때 특히 잘 일어난다.
디자인과 인간심리, 도널드 노먼
UX 디자인에서 오류와 실수는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이해하고 예방하는 것은 효과적인 UX 디자인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오류와 실수의 특징을 살펴보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이해해 보겠습니다.
오류와 실수의 정의
오류는 모든 잘못된 행위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오류는 크게 실수와 착오로 분류됩니다[1].
- 실수: 목적은 적절하나 수행이 잘못된 경우
- 착오: 틀린 목표를 세운 경우
실수는 대체로 작은 것들이며, 쉽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착오는 중대한 사건이 될 수 있으며, 찾아내기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1].
실수의 유형
1. 포착 오류
포착 오류는 자주 혹은 최근에 수행된 활동이 바라는 활동 대신에 수행되는 오류입니다[1].
일상 사례: 평소에 자주 가던 회사 근처 카페에 가려다가 습관적으로 회사로 가버리는 경우
2. 묘사-유사성 실수
표적과 유사한 항목에 작용되는 오류입니다[1].
일상 사례: 슈퍼마켓에서 비슷한 패키지의 다른 제품을 실수로 구매하는 경우
3. 기억 과실 실수
기억 실패에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1].
일상 사례: 냉장고를 열어놓고 무엇을 꺼내려 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
4. 모드 실수
하나의 컨트롤러가 여러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모드로 변환 가능할 때 일어납니다[1].
일상 사례: 스마트폰의 음량 버튼이 상황에 따라 다른 기능을 할 때, 의도치 않은 기능을 실행하는 경우
5. 자료주도적 오류
주어진 자료에 의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이 현재 진행 중인 행동계열에 끼여들어 의도하지 않는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5].
일상 사례: 전화 통화 중 누군가 손을 흔들어 인사할 때, 무의식적으로 손을 흔들어 답하는 경우
6. 연상 활성화 오류
내적인 생각이나 현상이 의도치 않은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경우입니다[5].
일상 사례: 중요한 회의 중 관련 없는 개인적인 생각이 떠올라 부적절한 발언을 하는 경우
7. 활성화 상실 오류
하려고 했던 것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5].
일상 사례: 물을 끓이려고 주전자에 물을 넣었다가 전원을 켜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
UX 디자인에서의 오류와 실수 예방
UX 디자이너는 이러한 오류와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1. 사용자 연구 강화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니즈를 깊이 이해함으로써 잠재적인 오류와 실수를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4].
2. 일관성 있는 디자인
일관된 디자인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4].
3. 직관적인 네비게이션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구조를 설계합니다[4].
4. 명확한 피드백 제공
사용자의 행동에 대해 즉각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실수를 빠르게 인지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합니다[3].
5. 실수 방지 디자인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 단계를 추가하거나, 실행 취소 기능을 제공하여 실수의 영향을 최소화합니다[3].
6. 접근성 고려
다양한 사용자 그룹의 니즈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실수 가능성을 줄입니다[4].
일상생활에서의 UX 디자인 사례
1. 스마트폰 잠금 해제
- 문제: 의도치 않은 잠금 해제로 인한 오작동
- 해결: 슬라이드, 패턴, PIN, 생체 인식 등 다양한 잠금 해제 방식 제공
2. 이메일 발송
- 문제: 잘못된 수신자에게 이메일 발송
- 해결: 발송 전 수신자 확인 단계 추가, 일정 시간 내 취소 기능 제공
3. 온라인 쇼핑
- 문제: 실수로 잘못된 상품 주문
- 해결: 주문 확인 페이지 제공, 주문 취소 및 변경 기능 간소화
4. 내비게이션 앱
- 문제: 잘못된 목적지 설정
- 해결: 음성 안내로 목적지 확인, 경로 중 목적지 변경 기능 제공
5. 스마트 홈 기기
- 문제: 의도치 않은 기기 작동
- 해결: 음성 명령 확인 단계 추가, 앱을 통한 원격 제어 기능 제공
결론
UX 디자인에서 오류와 실수를 이해하고 예방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핵심 요소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실수를 인지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디자인 전략을 적용함으로써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들을 통해 UX 디자인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으며, 이는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성과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적용하여 더욱 직관적이고 오류에 강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1] https://ibocon.tistory.com/49
[2] https://metavision-blog.xyz/entry/UIUX-7%EC%82%AC%EC%9A%A9%EC%9E%90-%EC%98%A4%EB%A5%98-%EB%B0%A9%EC%A7%80-Mistake-%EC%9D%98%EC%8B%9D%EC%A0%81-%EC%8B%A4%EC%88%98
[3] https://www.mobiinside.co.kr/2023/08/17/userexperience/
[4] https://brunch.co.kr/@830bfa34e0894d6/135
[5] https://blog.naver.com/thelight72/222800636682?viewType=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