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의 두 가지 종류; 체험적 인지와 반성적 인지
체험적 양식은 주변의 사건들을 효율적, 자동적으로 지각하고 반응하도록 한다. 이는 전문가의 행동 양식이고, 효율적인 수행을 위한 핵심적 요소이다. 반성적 양식은 사물들을 서로 비교하거나 대조할 때, 그리고 깊이 생각하거나 의사 결정할 때 주로 활용된다. 이로 인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고 새로운 반응을 할 수도 있다. 두 가지 양식 모두 인간의 수행에는 필수적이지만, 각기 다른 방식의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인간의 인지와 지각을 이해하는 데 밀접한 이 양식들 간의 차이를 이해하면 기술이 제멋대로 되지 않도록 통제하고 인간에게 적합한 산물을 만들 수 있다.
두 양식은 서로 섞일 수 있으며 체험적 양식으로 인지하면서 동시에 반성적 양식으로 인지할 수도 있다. 전문가는 주로 체험적 인지를 이용한다. 능숙한 운동선수도 마찬가지로 경기 도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에 대처하기 위해서 체험적 양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체험적 양식을 즐겨 사용하는 것 또한 위험하다. 왜냐하면, 사고와 행위를 혼돈할 수 있기 때문이다.물론 체험적 양식은 새로운 경험을 할 수는 있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개념을 만들거나 인간 이해의 진보를 가져올 수는 없다. 이를 위해서는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그리고 오늘날 더 심각한 문제는 영화나 비디오 또는 인쇄물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체험적 양식으로 관찰할 때 나타나는 대리적 체험의 문제다. 대리적 체험은 오락적일 수 있으나 그렇다고 능동적 참여를 대신할 수는 없다.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심리학, 도널드 노먼
UX(User Experience) 디자인에서 사용자의 인지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이 제시한 인지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인 체험적 인지(Experiential Cognition)와 반성적 인지(Reflective Cognition)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두 가지 인지 유형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더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체험적 인지 (Experiential Cognition)
체험적 인지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인지 방식입니다. 이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 환경과 상황에 빠르고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징:
- 자동적이고 즉각적인 반응
- 과거 경험에 기반
- 최소한의 의식적 노력 필요
- 효율적인 일상 작업 수행에 적합
일상생활 사례:
- 자전거 타기: 한 번 배우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탈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사용: 자주 사용하는 앱의 위치를 기억하고 거의 무의식적으로 찾아 실행합니다.
- 운전: 숙련된 운전자는 차량 조작을 거의 자동적으로 수행합니다.
UX 디자인에서의 적용: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설계: 사용자가 깊이 생각하지 않고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듭니다.
- 일관성 있는 디자인 패턴 사용: 사용자가 이전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새로운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 시각적 단서 제공: 아이콘, 색상 등을 통해 기능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반성적 인지 (Reflective Cognition)
반성적 인지는 더 깊은 사고와 분석을 요구하는 인지 과정입니다. 이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특징:
- 의식적이고 심층적인 사고 과정
- 비교, 분석, 평가 포함
- 시간과 노력이 더 많이 필요
- 창의적 문제 해결과 학습에 중요
일상생활 사례:
- 새로운 가전제품 설정: 처음 사용하는 기기의 매뉴얼을 읽고 설정하는 과정
- 여행 계획 세우기: 목적지, 일정, 예산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 복잡한 퍼즐 풀기: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활동
UX 디자인에서의 적용:
- 단계별 안내 제공: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자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 피드백 메커니즘: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을 돕습니다.
- 사용자 교육 자료: 새로운 기능이나 복잡한 시스템에 대한 튜토리얼이나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UX 디자인에서 두 인지 유형의 균형
성공적인 UX 디자인은 체험적 인지와 반성적 인지를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사용자가 일상적인 작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면서도, 필요할 때 더 깊은 사고와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디자인의 예:
- 스마트홈 앱
- 체험적 인지: 자주 사용하는 기능(조명 켜기/끄기, 온도 조절 등)을 홈 화면에 배치하여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 반성적 인지: 에너지 사용 분석이나 자동화 규칙 설정과 같은 복잡한 기능은 별도의 메뉴에 배치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게 합니다.
- 온라인 쇼핑몰
- 체험적 인지: 직관적인 카테고리 구조와 검색 기능으로 사용자가 쉽게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 반성적 인지: 상세한 제품 비교 기능이나 리뷰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신중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생산성 앱(예: 노트 앱)
- 체험적 인지: 간단한 메모 작성이나 체크리스트 만들기 등 기본적인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반성적 인지: 태그 시스템, 고급 검색 기능, 다른 앱과의 연동 등 복잡한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더 체계적으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결론
UX 디자인에서 체험적 인지와 반성적 인지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체험적 인지를 고려한 디자인은 사용자가 일상적인 작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며, 반성적 인지를 고려한 디자인은 사용자가 더 깊이 있는 학습과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성공적인 UX 디자인은 이 두 가지 인지 유형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에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경험 수준, 사용 맥락, 그리고 수행해야 할 작업의 복잡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인지 모드를 지원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UX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사용자 연구와 테스트를 통해 디자인이 실제로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행동과 피드백을 관찰함으로써, 체험적 인지와 반성적 인지 사이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우리는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필요할 때 깊이 있는 탐색과 학습이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더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1] https://famelee.oopy.io/1f1da02a-366f-45df-948c-57720aed3a92
[2] https://www.ques10.com/p/66275/what-are-cognitive-aspects-explain-in-det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