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행동을 조종하는 보이지 않는 손: 기술의 행동유도성의 비밀

행동을 유도하는 기술

문제는 텔레비전과 신문간의 행동유도성 차이에 있다.

행동유도성은 또한 기술에도 적용된다. 각각의 기술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움직인다. 즉, 의도적으로 행동을 유도하여 어떤 것은 하기 쉽게, 다른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만든다.

어떤 기술 때문에 특정 매체가 행동유도성에 위배되는 사용법을 강제할 경우, 그 매체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 그 결과 인간의 기술과 비인간적인 기술 간의 차이가 생긴다. 원래는 그럴듯한 아이디어였던 것이 매체의 잘못된 행동유도성 때문에 비인간적으로 되어버린 한 예인 음성 메시지 시스템을 들어보자.

매체의 행동유도성이 차이를 만든다. 나의 단순한 분석과 테스트는 이런 음성 메시지 시스템들이 선호되지 못하는 몇몇 이유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것은 또 다른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보편적으로 선호되지 않는다면, 왜 이런 시스템들이 여전히 사용되는가? 왜 그 수요가 증가하는가? 왜 기술을 그렇게 부적합하게 사용하려고 노력하는가? 그 해답은 이러한 시스템이 기업의 이익에 공헌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심리학, 도널드 노먼

우리는 매일 수많은 기술과 상호작용하며 살아갑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TV를 시청하고, 컴퓨터로 작업을 하는 등 기술은 우리 일상의 모든 면에 깊숙이 침투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이 우리의 행동을 어떻게 유도하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오늘은 기술의 ‘행동유도성(Affordanc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것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행동유도성이란 무엇인가?

행동유도성은 어떤 물체나 환경이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Nielsen Norman Group에 따르면, 이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인터페이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개념입니다[1].

일상 속 행동유도성의 예

  1. 문손잡이: 손잡이의 형태에 따라 밀어야 할지, 당겨야 할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화면: 터치스크린은 탭, 스와이프, 핀치 등 다양한 제스처를 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3. 버튼: 물리적이든 디지털이든, 버튼의 형태는 ‘누르기’라는 행동을 유도합니다.

기술과 행동유도성

각각의 기술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합니다. 어떤 행동은 쉽게 만들고, 다른 행동은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UX)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텔레비전 vs 신문

텔레비전과 신문의 행동유도성 차이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텔레비전은 수동적인 시청을 유도하는 반면, 신문은 능동적인 읽기를 유도합니다. 이는 각 매체의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1. 텔레비전:
  • 연속적인 콘텐츠 흐름
  • 시청자의 개입 없이도 계속 진행
  • 멀티태스킹을 쉽게 함
  1. 신문:
  • 페이지 넘김 필요
  • 읽는 속도 조절 가능
  • 깊이 있는 정보 처리 유도

디지털 기술의 행동유도성

디지털 시대에 들어서면서 기술의 행동유도성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은 각각 독특한 행동유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행동유도성

스마트폰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기기는 우리의 행동을 어떻게 유도하고 있을까요?

  1. 알림: 끊임없는 알림은 기기를 자주 확인하도록 유도합니다.
  2. 무한 스크롤: 소셜 미디어 앱의 무한 스크롤 기능은 계속해서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만듭니다.
  3. 터치 인터페이스: 직관적인 터치 조작은 앱 사용을 쉽고 재미있게 만듭니다.

Nielsen Norman Group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행동유도성은 사용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2].

음성 메시지 시스템: 행동유도성의 실패 사례

음성 메시지 시스템은 기술의 행동유도성이 잘못 적용된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용자들에게 선호되지 않습니다:

  1. 비동기적 커뮤니케이션: 실시간 대화가 아니라는 점에서 불편함을 느낍니다.
  2. 정보 접근의 어려움: 음성 메시지를 듣기 위해 특정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3. 재생 속도 조절의 어려움: 텍스트와 달리 빠르게 훑어보거나 건너뛰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이 여전히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의 입장에서 이 시스템은 비용 효율적이고 법적 기록을 남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행동유도성과 UX 디자인

UX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Nielsen Norman Group은 다음과 같은 원칙들을 제시합니다[7]:

  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항상 알 수 있어야 합니다.
  2.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사용자에게 익숙한 개념과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3. 사용자 제어와 자유: 사용자가 실수로 선택한 기능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어야 합니다.
  4. 일관성과 표준: 플랫폼의 규칙을 따라 일관된 의미와 행동을 제공해야 합니다.
  5. 오류 예방: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기술의 행동유도성과 윤리

기술의 행동유도성은 강력한 도구이지만, 동시에 윤리적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무한 스크롤’ 기능은 사용자의 주의를 계속해서 붙잡아두려는 의도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시간을 빼앗고 중독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기업들과 디자이너들은 행동유도성을 설계할 때 다음과 같은 윤리적 고려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 투명성: 사용자에게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명확히 알려야 합니다.
  2. 선택권: 사용자가 기술의 행동유도성을 조절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사용자 복지: 기술이 사용자의 웰빙을 해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미래의 행동유도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행동유도성의 개념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신기술은 새로운 형태의 행동유도성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1. AI 개인비서: AI 비서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더 효과적으로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VR/AR: 가상 및 증강 현실 기술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을 만들어냅니다.
  3.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워치 등의 웨어러블 기기는 사용자의 건강 관리 행동을 직접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결론: 기술의 행동유도성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기술의 행동유도성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능력이 되었습니다. 사용자로서 우리는 기술이 우리의 행동을 어떻게 유도하는지 인식하고, 필요에 따라 이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기술 기업과 디자이너들은 행동유도성의 힘을 책임감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웰빙과 자율성을 존중하면서도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입니다.

우리 주변의 모든 기술이 사용자의 니즈와 가치관에 맞게 최적화된 행동유도성을 가지게 된다면, 우리의 일상은 얼마나 더 편리하고 풍요로워질까요? 행동유도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창의적인 적용은 더 나은 기술과 더 나은 삶을 만드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1] https://careerfoundry.com/en/blog/ux-design/affordances-signifiers-feedback/
[2] https://careerfoundry.com/en/blog/ux-design/affordances-ux-design/
[3] https://www.reddit.com/r/Sprint/comments/ns5s0m/why_in_us_people_are_still_using_voicemail/
[4] https://www.smithmicro.com/blog/2020/09/09/who-still-uses-voicemail/
[5]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758786/
[6] https://imotions.com/blog/learning/research-fundamentals/technological-influences-on-behavior-insights-and-implications/
[7] https://aguayo.co/en/blog-aguayp-user-experience/what-are-the-10-usability-principles-by-nielsen/
[8] https://www.nngroup.com/articles/top-10-application-design-mistakes-2008/
[9] https://fastercapital.com/topics/the-role-of-technology-in-shaping-consumer-preferences.html